(외교)제37차 유엔 인권이사회 계기 한-러시아 외교장관회담 결과

99외교뉴스
리걸인사이드

(외교)제37차 유엔 인권이사회 계기 한-러시아 외교장관회담 결과

유라시아과

 

보 도 자 료 보도일시, 배포일시, 담당부서, 담당자를 알려주는 보도자료 요약 보도일시 배포 즉시 보도 18-112 배포일시 2018.2.28.(수) 담당부서 유럽국 유라시아과 담당자 정기홍 유럽국 심의관(02-2100-7446)           제37차 유엔 인권이사회 계기 한-러시아 외교장관회담 결과         
□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제37차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회기 참석 계기 2.28(수) 09:45-10:15간「세르게이 라브로프(Sergey LAVROV)」러시아   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, 양국 관계 발전방안 및  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.
□ 양 장관은 올해 주요 국제행사들이 한국과 러시아에서 연이어 개최되는 점에 주목하고, 이를 계기로 양국 관계가 한층 더 발전될 수 있도록 적극    노력해 나가기로 했다. 
   ※ 금년도 평창 동계올림픽(2월) 및 패럴림픽(3월), 러시아 월드컵(6월), 러 최대
      산업박람회인 이노프롬(INNOPROM), 제4차 동방경제포럼 등 개최  
      – 금년도 이노프롬에 우리나라가 ‘공식파트너 국가’로 참여 
 ㅇ 양 장관은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평가하고, 올해 6월 시작되는 러시아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도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. 
 ㅇ 아울러 양 장관은 이러한 다양한 국제행사 계기에 양국간 고위인사교류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한-러간 실질협력 증진 및 한반도 평화 안정을 위한      전략적 소통을 강화시키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.
 ㅇ 또한 올해 한-러 지방협력포럼의 성공적인 출범을 통해 극동 개발관련 협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으며, 국제기구 선거 관련 상호     지지를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. 
      ※ 한-러 지방협력포럼: ‘17.9 한-러 정상회담시 합의된 사항으로서, 한-러 양국 지자체 및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지방 차원의 최초의 협의체 / 금년 하반기 출범 예정
□ 양 장관은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 마련된 남북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고, 이를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대화로 진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  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기로 했다.
 ㅇ 강 장관은 남북대화를 지속해 나가는 과정에서 미․북대화 등 북한 비핵화를 위한 대화 재개를 위해 주요 관련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.
 ㅇ 라브로프 장관은 남북관계 개선 및 미북대화를 포함한 다양한 대화재개를 모색하려는 우리 정부의 입장에 대한지지 및 협력 의지를 표명했다.
□ 이번 회담은 금년 들어 처음 개최된 한-러 외교장관 회담으로, 신북방정책 핵심 파트너국이자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한 주요 협력대상국인    러시아와의 전통적 우호관계를 재확인하고, 2018년도 양국관계 발전 방향 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.
 붙임 : 1. 러시아 외교장관 인적사항
          2. 러시아 약황 
          3. 한-러 외교장관회담 사진.   

 

#외교뉴스

출.처.외.교.부.

 

답글 남기기